© Kakao Pay Corp.

거버넌스

성장을 향한 이로움
    통합리스크 관리 조직

    카카오페이는 재무 및 비재무 리스크의 통합적 관리를 위해 대표이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전사 리스크 관리 조직 ERM(Enterprise Risk Management)위원회를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리스크 관리 업무의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위원회 산하 ERM 협의체를 리스크 관리 전담 조직으로 두고 부문별로 발생할 수 있는 재무, 비재무 리스크에 대해 선제적,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조직도
    esg-risk-management
    추진 체계

    카카오페이는 주요 리스크 사안에 대해 체계적인 보고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주요 사업 각 부문에서 ERM 협의체에 식별된 중대 리스크를 보고합니다. ERM 협의체는 해당 건을 검토하여 사안에 따라 ERM 위원회 및 이사회에 보고하며, 이사회는 회사 리스크 전반에 대한 검토 및 최종 의사결정을 수행합니다.

    리스크 식별 및 관리
    리스크 식별

    카카오페이는 리스크를 회사의 경영 활동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불확실성이 회사의 가치에 불리한 결과 또는 손실을 초래할 잠재적 가능성으로 정의합니다. 리스크는 재무 및 비재무 리스크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재무 리스크는 금리, 유동성, 손익, 신용, 세금, 환, 내부회계, 보험 등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위험을 포함하며, 비재무 리스크는 기술, 컴플라이언스, 정보보호, 공시, 공급망, PI/거버넌스, 노무, 대외환경, 금융범죄, 기후변화 등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위험을 포함합니다.

    리스크 관리

    카카오페이는 총 3단계로 이루어진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를 마련하였습니다.

    esg-risk-management-process